
학과소개
열린 미래 꿈이있는 대학, 동아대학교
교육목표 및 전공교과
교육목표
01
모든 학문과 예술,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철학·윤리적 소양을 지닌 사회 인재 양성 (특성화 목표: 철학·윤리적 소양을 지닌 생명의료윤리 전문가 양성)
02
철학생명의료윤리학과는 모든 학문과 예술, 사상의 기초가 되는 철학과 생명과학기술시대에 우리 사회가 절실히 요청하는 생명의료윤리학을 교육함으로써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철학·윤리적 소양을 사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03
이를 위하여 철학·생명의료윤리학 기초 역량 강화, 실무 역량 강화, 취업 역량 강화의 3단계로 구성된 맞춤형 교과목 편성을 통해 관련 분야 전문인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도록 함
전공교과
단계 | 학년 | 학습 목표 및 성과 | 비고(특성화 관련 교과목) | |||||||||
---|---|---|---|---|---|---|---|---|---|---|---|---|
1단계: 전공기초 (기초역량) | 1학년 | 철학·생명의료윤리학의 기초 지식 함양 |
|
|||||||||
메타철학과 철학의 본질, 생명의료윤리의 문제들, 현대사회와 생명윤리, 삶의 문제와 해결을 위한 동서철학의 대화 | ||||||||||||
2단계: 전공심화 (실무역량) | 2학년 | 전공교과목 이수에 필요한 핵심지식 배양 | ||||||||||
윤리학, 기초논리학, 인간 삶과 응용윤리, 생명의료윤리학, 서양철학사, 인식론, 서양윤리사상, 형이상학, 한국철학사, 논리학, 서양고대·중세철학, 임상시험과 윤리, 첨단의료과학의 윤리, 서양근대철학 | ||||||||||||
3학년 | 전공교과목을 통한 실무 역량 강화 | |||||||||||
동양철학사, 임상의료윤리, 약리학의 이해, 생명윤리와 법, 과학철학, 한국철학사, 전통사상과 생명, 영미철학, 생명윤리세미나(캡스톤 디자인), 철학교과교육론, 철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철학교과논리 및 논술 | ||||||||||||
3단계: 전공응용 (취업역량) | 4학년 | 전공교과목을 통한 취업 역량 강화 | ||||||||||
자아의철학, 생명과학기술과 사회 |
세부교육영역 | 교육내용 | 개설교과목 |
---|---|---|
기초철학·윤리학 | 철학·윤리학을 연구하고 응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을 교육한다. |
|
철학사 | 철학의 역사적인 전개를 시대별로 구체적으로 고찰한다. |
|
유럽대륙철학 |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대륙철학의 이론과 논의를 고찰 및 그 내용을 이해한다. |
|
영미철학 | 영국과 미국 지역에서 전개된 철학이론과 논의를 고찰하여 그 내용을 이해한다. |
|
응용윤리학 | 윤리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시대에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 및 문화 관련 문제들을 분석. 비판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모색할 수 있는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
|
생명의료윤리학 | 생명의료윤리학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해와 자료를 학습하여 생명의료윤리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대한 윤리적 추론과정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임상시험연구윤리 분야 | 임상시험연구 및 인간대상연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연구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연구 윤리 부정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적 방안을 모색하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
교직 | 철학교사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수과목을 교육한다. |
|
학습목표 | 학습성과 | |||
---|---|---|---|---|
1단계 : 전공기초 (기초역량 강화) | 1학년 | 철학·생명의료윤리학의 기초지식 함양 | 철학·생명의료윤리학의 기초지식 함양 | |
과목 | 생명의료윤리의 문제들, 현대사회와 생명윤리 | |||
2학년 | 전공교과목 이수에 필요한 핵심지식 배양 | 생명의료윤리 전문 지식 배양 | ||
과목 | 생명의료윤리학, 임상시험과 윤리, 첨단의료과학의 윤리 | |||
2단계 : 전공심화 (실무역량강화) | 3학년 | 생명의료윤리 전문 지식 함양 | 생명의료윤리 실무 능력 배양 | |
과목 | 임상의료윤리, 약리학의 이해, 생명윤리와 법, 동양의 생명윤리, 생명윤리세미나(캡스톤 디자인) | |||
3단계 : 전공응용 (취업역량강화) | 4학년 | 생명의료윤리실무 능력 배양 | 생명의료윤리 전문가 역량 배양 | |
과목 | 현대사회의 윤리적 쟁점(캡스톤 디자인) |